안녕하세요 갑자기 백수가 되어 육아를 하고 있는 아빠 "갑백육아" 입니다. 이번에 그랑삼국이라는 게임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래 저래 정보를 찾아보았지만 딱히 정보가 없어 직접 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실 만한 자료들을 포스팅하였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모바일 게임의 대부분 초반 리세마라나 등급표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게임을 오래 즐기시는 스타일은 의미가 없죠. 게임의 업데이트 때마다 메타가 바뀌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삼국지를 좋아해서 전체 10회 정도 정독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등장인물에 대한 기대감이 큰데요. 이번에 그랑삼국에서는 등장인물 일러스트가 상당히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토리는 오리지널 삼국지와는 조금 상이한 부분 참고 바랍니다.
메인 스토리 진행은 주인공을 설정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능력치는 다 거기서 거기기 때문에 주인공은 아무나 상관없습니다. 저는 여캐를 선택했는데, 남캐는 장수, 여캐는 술사입니다.
그랑삼국의 대시보드입니다. 우선 얼핏 UI를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전형적인 모바일 RPG이고 도탑전기 스타일과 상당히 닮아 있습니다. 한동안 모바일의 대부분 게임들이 도탑전기 스타일이었다가 바뀐 지 좀 되었는데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게다가 무장 뽑기에 조각 시스템이 보이길래 그냥 하지 말까 하다가 그래도 깔았으면 어느 정도 해봐야지 하고 진행했습니다. 먼저 뽑기 확률을 좀 공유하자면 나쁘지 않습니다. 기본 완제 뽑기 확률도 괜찮을뿐더러 누적 뽑기 횟수에 따라서 전설 제외 가장 상급인 불멸 무장이 꽤 잘 나옵니다.
현재 무장 10뽑 쿠폰 공유 드립니다. GS2020 이니 확인 부탁드려요
그리고 도탑 류의 가장 대표적인 부분입니다. 전설 무장을 뽑기 위한 한정 뽑기입니다. 그랑삼국 등급표를 뒤흔들 캐릭터인데 확률은 넘사벽입니다. 전설 한정 뽑기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며 일정 시기가 지나면 로테이션 됩니다. 우측에 보시면 위나라, 촉나라, 오나라가 있고 군웅 덱이 있습니다. 어느 나라가 더 좋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특징이 있고 벨런스가 나쁘지 않습니다. 덱도 거의 고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설 없으시다면 말이죠)
이게 그랑삼국의 기본 포진인데 그림에서 공손찬 자리가 1번 / 동탁 자리가 2번 / 우길 자리가 3번 / 갑백육아가 4번 / 견희가 5번 / 노숙이 6번입니다.
7월 9일 현재 400만 투력으로 1번 화웅 3성/ 2번 동탁 3성/ 3번 공손찬 2성/ 4번 우길 2성/ 5번 화타 2성/6번 갑백육아 입니다.
이름의 색을 보시면, 보라색이 제일 하위 무장이고, 오렌지 색이 신화 무장, 빨간색이 불멸 무장, 노란색이 전설 무장입니다. 주인공은 스토리 진행에 따라 성장하는 타입입니다. 제가 첫 뽑으로 얻은 불멸 무장이 공손찬과 우길이어서 군웅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그럼 각 나라별로 특징과 추천 덱을 공유드리겠습니다.
오나라는 지속 뎀이 있어서 화공을 써서 화상을 입히는데, 중독이나 화상이 상당히 강력 합니다. 손씨 부자가 앞에서 버텨주고 태사자와 노숙으로 딜 넣는 형태의 덱입니다.
4. 그랑삼국 군웅 덱
1번자리 원소 / 2번자리 화웅 / 3번자리 공손찬 / 4번자리 우길 / 5번자리 화타 혹은 동탁 / 6번자리 주인공
군웅은 스킬 데미지가 강력합니다. 특히 우길과 동탁의 범위 공격이 상당히 좋습니다. 제가 초기에 우길을 뽑아서 쓰는 바람에 다른 딜러랑 비교할 수 없는 효율을 냈습니다. 현재 화타와 원소 둘 다 가지고 있지만 아직은 힐러 없이 스토리 진행이 어려운 무과금러라 원소를 기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랑삼국의 각 나라별 추천 덱을 설명드렸는데 위 사진처럼 도감을 수집해 주어야 계정 전투력이 상승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무장이 모일 때 까지는 계속 금화를 모아서 뽑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 뒤에 방향을 설정하셔도 무관합니다. 이런 스타일의 게임이 결국 딜러 싸움이기 때문에 좋은 딜러가 나오고 방향성이 잡히면 그쪽으로 가면 됩니다. 그리고 주인공의 렙이 결국 전체적인 전투력을 좌우하게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과금과 함께 스토리 진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400만 투력을 찍은 지금 앞으로 나아가기가 상당히 더뎌져 있습니다.
전 시간이 갈수록 랭커들과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어서 슬슬 접을 준비 하고 있습니다.
그랑삼국 저희 서버 랭커 전투력입니다.
다들 억 단위인데 전 백만 단위니 엄두도 안 납니다. 무언가 더 하려고 해도 결국 피로도(체력)가 없어서 할 수가 없는데, 결국은 또 장비 싸움이 됩니다. 그걸 해소하는 방법은 과금뿐이라 좀 무리가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신경 쓰지 않고 즐기실 거라면 즐길 거리는 곳곳에 있습니다.
1. 단순한 전투 방식 + 전략
2. 새로운 삼국지 일러스트와 스토리
3. 쏠쏠한 뽑기 재미
어쨌든 이래저래 비슷한 형식의 게임 중 서버 운영과 게임의 방식이 나쁘지 않았습니다.다음에는 요즘에 핫한 스톤에이지 월드를 한번 도전해 보겠습니다. 사실 지금 하고 있는데 조금 난해한 부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