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담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혈액순환이나 당뇨, 관절통, 근육통에 탁월하다고 알려진 송담이 요즘 인기가 많습니다. 송담은 소나무에서 자라는 담쟁이 넝쿨입니다. 소나무를 타고 오르며 자라는 식물로, 넝쿨만을 채취하여 약재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다른 나무나 담벼락 등에서 자라는 것은 독성이 있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주변에 많이 보이는 듯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귀한 약재라고 합니다.
오늘은 송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송담이란
송담은 소나무를 휘감아 자라는 덩굴식물입니다. 소나무의 좋은 성분인 피톤치드, 송진 등을 흡수하여 송담 효능이 많고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길이는 10m 이상까지 자라는데, 최소 2sm 이상의 굵기가 되어야 약효로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송담은 참나무나 소나무 등 나무를 타고 자란 경우에만 독성이 없어 섭취가 가능하며, 다른 곳에서 기생하는 담쟁이 덩굴은 먹을 수 없으니 명심하셔야 합니다.
송담 효능
1. 송담 효능 : 노화 예방 송담에는 리크닌, 타닌,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송담을 섭취하면 노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우리 몸의 세포 손상을 막하 노화를 예방하는데 송담 효능이 뛰어납니다.
2. 통증 완화
두번째 송담 효능은 진통 효과입니다. 송담은 관절염이나 근육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송담차를 마시거나 송담을 갈아 통증 부위에 발라주면 진통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당뇨 예방 송담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당뇨를 예방하거나 완화 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조절해주며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에도 작용하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기관지질환 개선 송담 효능 네번째는 천식이나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송담에 풍부한 폴리페놀, 리그닌, 탄닌 성분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그로 인해 기침이나 가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송담차를 주기적으로 마셔주면 기관지 질환 개선 및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혈액순환 개선 송담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로 인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6. 항암 효과 송담은 소나무에서 기생하는 식물로 소나무의 피톤치드를 흡수하여 자랍니다. 따라서 송담 안에도 피톤치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피톤치드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송담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도 송담 효능이 탁월합니다.
7. 면역력 강화 송담을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이는 우리 몸 전체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면역력 향상을 통해 자연적으로 질병의 공격으로부터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송담 효능으로 면역력 강화 및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송담 복용법
송담 복용법은 다양합니다. 차로 마시거나 술을 담가 먹을 수 있습니다.
송담차는 송담 복용법 중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 물에 송담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불을 줄이고 송담의 좋은 성분을 우려내 준 후 하루에 1~2잔 마셔주면 송담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송담 복용법 두번째 방법은 송담주를 만들어 마시는 것입니다. 송담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30도 이상의 소주와 송담을 준비합니다. 송담은 깨끗하게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잘 말려줍니다. 말린 송담을 소주에 같이 넣고 밀봉한 후 6개월 이상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켜주면 송담 효능이 가득 담긴 송담주가 완성됩니다.
송담 부작용
송담 부작용은 과다 복용할 경우 구토나 위통, 마비 증세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송담차 기준 1~2잔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