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과 관련된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주식초보라면 무작정 주식을 사고 파는 거래만 하는 것보다 주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주식의 기본 개념과 주주의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식회사를 알아야 합니다. 주식회사는 여러 사람이 출자를 하여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따라서 회사 경영에 관련된 책임과 권리가 출자한 금액에 비례해서 정해지게 됩니다. 즉 내가 100만원을 투자했다면 100만원 만큼의 권리와 책임이 따르는 것이고, 1억을 투자했자면 1억 만큼의 권리와 책임을 지게 됩니다.
주식, 주주란
주식은 주식회사를 세우는 데 필요한 자본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자본금 1억의 주식회사가 액면가 10,000원의 주식을 1만주 발행하였다고 생각해봅니다. 이때 이 주식을 매입한 사람들을 주주라고 부르며, 자신이 구매한 주식의 지분만큼 이익을 배분받고 책임을 분담합니다. 따라서 그 회사의 주인은 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주의 권리, 책임
주주는 주식회사의 주인으로 주주총회에서 발언권과 의결권을 갖게 됩니다. 또한 이익에 대한 배당을 받게 되고, 회사를 청산하게 될 경우 잔여재산분배청구권도 갖게 됩니다.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각종 자료를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일들은 소액주주들과는 거리가 있겠습니다.
배당
배당이란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인해 이익이 발생하게 되면 그 중 일부를 주주에게 나누어 주는것을 말합니다. 흔히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관심사는 주가변동에 따른 시세차익이 가장 크지만 배당도 그 관심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배당은 지급 수단에 따라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으로 나뉘며, 지급 시기에 따라 '보통배당'과 '중간배당'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