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26일 저녁 진행되었던 개기월식 슈퍼 블러드 문의 사진과 개기월식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어제 날씨가 좋지않아 관측을 못한 분들을 위해 세계 각지에서 촬영된 슈퍼 블러드 문 사진을 모아보았습니다.
슈퍼 블러드 문
26일 저녁 8시 경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자연현상인 개기월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슈퍼 블러드 문을 기대하셨을텐데 흐린 날씨로 인해 관측이 쉽지 않았습니다. 일부러 개기월식을 보기 위해 어둡고 높은 장소를 찾았던 분들에게는 아쉬운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곳곳에서는 붉고 큰 둥근달을 관측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슈퍼 블러드 문 개기월식 사진과 다음 개기월식 날짜 등을 전달해드립니다.
개기월식이란
월식이란 달의 일부나 전부가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현상입니다. 그로인해 지구에서 달을 관측하면 달의 일부나 전부가 어둡게 보입니다. 지구가 달과 태양 사이에 위치해야 개기월식이 나타납니다. 흔히 태양과 지구, 달이 일직선에 일직선에 있어야 하는데, 달과 지구가 약 5도 정도 차이가 나게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쉽게 보기 힘든 현상입니다.
지구의 그림자에 달의 일부가 가려지면 부분일식이라고 하며, 달의 전부가 가려지게 되면 개기월식이 됩니다. 이때 지구를 통과한 빛 중에서 붉은 빛만 굴절이 되어 달에 도달하고, 그 빛은 다시 반사되기 때문에 달이 붉게 보여 블러드 문이라고 부릅니다.
슈퍼 블러드문
26일 오후 6시 40분 쯤부터 시작되어 오후 8시 9분에 달 전체가 지구 속으로 들어가 완전히 가려진 개기월식이 있었습니다. 동남쪽 하늘에서 관측할 수 있었던 이날의 슈퍼 블러드문은 달이 지구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져 핏빛처럼 보인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2018년 1월 31일 이후 처음으로 슈퍼문과 개기월식이 동시에 일어났기 때문에 가장 크고 멋진 개기일식을 관찰할 수 있는 날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흐린 날씨로 인해 관측이 쉽지 않았습니다.
다음 개기월식
아쉽게도 슈퍼 블러드문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 개기월식을 기다려야 합니다. 다음은 2022년 11월 8일이라고 합니다. 올해 만큼 크고 멋진 달은 아닐 수 있지만 그때는 맑은 날씨에 붉고 신비로운 달을 관측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