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주가지수란????
종합주가지수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등 한국거래소(KRX)에 상장된 모든 주식을 대상으로 산출된 지수 입니다.
인덱스라고 말하기도 하는 이 지수는 크게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로 나뉘어 있습니다.
참고로 종합주가지수를 산출 할 때에는 우선주를 제외 합니다. 우선주는 뒤에 (우) 라고 붙어 있는데 경영권이 제외된 배당과 수익에만 관련된 주식으로 보통주 보다 80% 정도 저렴하게 가격이 형성 되어 있습니다.
종합주가지수는 우리나라 기업의 주가 수준과 주식 가치의 동향을 나타내는 기준이 됩니다.
종합주가지수 산출 방법
종합주가지수 중 국내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코스피 지수는 다음과 같은 수식을 통해 산출 됩니다.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에서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을 나누고 100을 곱하는 것입니다.
시가 총액이란 발행된 모든 주식의 가격 곱하기 발행 주수 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시총(시가총액)의 개념이 없다면 한주당 약 25만원의 현대중공업이 주당 8만원대의 삼성전자보다 큰 기업으로 착각이 되는 거죠.
위에서 코스피에 대해서 이야기 했는데 기본적인 국내 종합주가지수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코스피 지수 : 유가증권시장에서 산출된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한 지수.
2. 코스피 200지수 : 코스피 시장에서 대표적인 200종목을 선정하여, 1990년 1월 3일을 기준으로 산출된 지수.
3. 코스닥 지수 : 1997년 10월을 기준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시총을 산출하여 나타낸 지수.
대표적인 3종류의 종합주가지수를 공유해드렸습니다~
투자의 개념
흔히들 투자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럼 투자가 무얼까요??
쉽게 설명하면 어떠한 물건을 사는 것입니다.
아파트나 토지 등을 사면 부동산 투자, 주식을 사면 주식투자 입니다.
근데 투자는 되팔 목적으로 사는 것이지요.
혹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는 것을 의미 합니다.
쉽죠??
볼펜을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마구 사서 시장에 내다 팔 목적이라면 볼펜에 투자 한 것입니다.
종합주가지수와 주식투자의 기본
코스피 지수를 볼펜 가격이라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수익을 내기 위해 볼펜을 사는 것이라고 가정하고, 평균 볼펜 가격이 개 당 3,000이라고 칩시다.
그럼 볼펜을 사려면 2,900원에 사는게 좋을까요? 3,100원에 사는게 좋을까요??
당연히 2,900원에 사는게 좋을 겁니다.
그렇다면 볼펜을 파는 시점은?? 당연히 3,100원에 팔아야 겠죠?
하지만, 주식 투자에서 원칙을 세우지 않고 막 사고 파는 사람은 이 기본 원칙을 무시합니다.
남들이 사니깐 사고, 남들이 파니깐 따라서 파는거죠.
그럼 사야할 가격과 팔아야할 가격의 기준을 잡기 위해서는 시세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주식에서 시세를 아는 방법은 차트를 보는 것이죠!!
일정 기간의 차트를 보면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대략적인 범위가 형성 되어 있습니다.
흔히 그것을 두고 박스가 형성되어있다고 말합니다.
그 박스의 한계점을 찾고 본인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주식 투자의 기본 개념 입니다.
짧게 풀어썼지만, 다른 것에 휘둘리지 않고 기준을 잡고 모두 성투 하시길 기원합니다.
성투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