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기업가치에 따라 다섯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칩, 옐로칩, 턴어라운드주, 성장주, 부실주입니다.
블루칩과 옐로칩
블루칩 : 주식 시장에서 블루칩이라고 불리는 주식들은 재무구조가 좋고 시장에서의 지배력이 높은 우량주를 뜻합니다. 수익률, 성장률, 안정성이 모두 좋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하기에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LG전자, POSCO, 현대차, 신세계, 국민은행 등이 있겠습니다.
옐로칩 : 주식 시장에서 옐로칩은 블로칩보다는 조금 낮은 2등 우량주를 뜻합니다. 보통 경기변동에 민감한 업종 대표주나 중견기업의 주식이 옐로칩에 속합니다. 옐로칩의 경우 주도주나 테마주를 선택하여 장기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턴어라운드주와 성장주
턴어라운드주 : 좋은 주식 고르는 법을 위한 기업 가치별 분류 세번째 용어는 턴어라운드주입니다. 이것은 기업의 주식이 극적으로 개선된 종목을 뜻합니다. 실적부진으로 오랫도안 정체되어 있던 주가가 실적이 좋아져 재평가가 되는 경우 등이 되겠습니다. 턴어라운드주의 경우 큰 투자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좋은 주식 고르는 법으로 턴어라운드주를 찾기 위해서는 경제신문이나 주가예측자료 등을 많이 활용하셔야 합니다.
성장주 : 좋은 주식 고르는 법에서 네번째로 주목할 부분은 성장주입니다. 성장주는 매출액의 증가율이나 주당순이익(EPS) 증가율이 평균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시대흐름에 따라 새로 나타나는 산업군이 여기에 속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IT나 바이오, 생명공학 같은 분야겠지요. 성장주 주식의 경우 수익률은 높지만 주가의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분산투자를 하는것도 좋겠습니다.
부실주 : 부실주는 말 그대로 재무구조 및 영업실적이 낮아 주가가 낮은 기업을 말합니다. 주가가 저렴하긴 하지만 부실주의 경우 손해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주식투자에 있어서 피하셔야 겠습니다.
오늘은 좋은 주식 고르는 법 중 기업 가치별 주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신다면 블루칩이나 옐로칩에 투자를, 조금더 높은 수익을 얻기 원한담변 턴어라운드주나 성장주를 발굴하여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