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뉴스를 보면 수많은 이슈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정치적인 이슈와 환경적인 이슈가 있지만 그 중에 부동산, 집값, 전세 등은 핫키워드 이기도 합니다. 몇몇 정치인들의 발언도 있었기에 많은 부분이 조명받고 있고, 집을 매매하려는 사람들 모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1가구 2주택 양도세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부동산 세금
부동산에는 크게 4가지 형태의 세금이 존재 합니다.
1. 주택을 매각할 때 납부하는 양도세
2. 주택을 매입할 때 납부하는 취득세
3. 주택을 임대하여 수입이 발생하면 납부하는 임대소득세
4. 주택을 보유하므로 납부하게 되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위 네가지 형태의 세금 을 보시면 사고, 팔고, 가지고 있고 모두 세금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 중에 매각을 할 때 나라에 바쳐야할 세금!! 양도세를 알아보겠습니다.
양도세의 의미
양도세라는 것은 내 집을 매각하여 타인에게 줄 때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다른말로 양도소득세라고 하는데, 이는 매입할 때와 매각할 때의 시세가 달라 발생되는 시세차익으로 인한 세금 입니다. 3억짜리 집을 10억에 팔면 7억의 소득이 생기기 때문이죠. 단위가 크기 때문에 금액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부동산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정책이 바로 일시적 1가구 2주택 감면혜택 제도 입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세 감면제도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1가구 1주택을 떠들어대는 지금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택을 매각할 때는 일정 시간이 필요한데 1가구가 일시적으로 2주택을 보유하는 순간이 겹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 할 때,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기존 주택의 매도 시 발생되는 양도세를 최대 9억까지 면제해주는 정책이 바로 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세 감면혜택 제도 입니다.
예를 들면 10억 아파트 매도시 9억은 비과세, 나머지 1억 분에 대한 세금만 과세!!
양도세 감면혜택 조건 기준
집을 매도하는 시간도 계산해야하는 아주 어려운 시기에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기존집을 처분할 계획을 가진 사람에게는 좋은 제도가 맞습니다. 부동산 정책이 변경되면서 지역에 따라 기준이 다르게 적용 될 수 있으니 이부분은 확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세 면제조건 기간 상세
1. 직전 주택 취득 1년 경과 후 신규 주택 취득
즉, 양도세 감면제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 집의 취득시기 기준으로 1년이상 경과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감면 대상이 되는 것이지요. 날짜는 등기한 날과 잔금처리한 날 중에 유리한 쪽으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2. 기존 주택 2년이상 보유
이전 거주하고 있는 집을 2년이상 보유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거주가 아닌 보유 이기 때문에 서류상 소유주가 되어있어야하고, 등기부등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정지역의 경우 2년 실거주 해야 합니다.
3. 신규주택 취득 이후 기존 주택 3년 내 처분!
1,2의 조건이 모두 만족되어야 하고 신규 주택을 구매, 취득한 날로 부터 3년 이내에 기존 집을 팔아야 합니다. 조정지역의 경우 정책에 따라 제한과 기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이렇게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세 면제조건을 확인하셔서 매매나 이사 하 실 때 계획을 잘 세우시고, 절세하시는 스마트한 시민이 되어보세요!!